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나필락시스 유발하는 원인, 알레르기와 차이점, 관리법, 예방법

by 유디고 2024. 5. 13.

1. 아나필락시스 유발하는 원인

아나필락시스는 특정한 물질에 몸에서 과민 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면역계가 과민 반응을 하는 다양한 알레르겐이나 물질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원인들이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 땅콩, 나무 견과류, 조개류, 생선, 우유, 계란, , 밀을 포함한 특정 음식은 아나필락시스의 원이 이 됩니다.

 

곤충 쏘임: , 말벌, 불개미와 같은 곤충의 독은 민감한 개체에게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물: 일부 약물 특히 페니실린과 같은 항생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및 특정 정맥 주사약물은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라텍스: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장갑, 풍선, 의료기기 등 라텍스 제품에 노출되면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활동: 어떤 경우에는 특정 음식이나 환경적인 유발 요인과 결합된 신체활동이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환경: 꽃가루, 곰팡이, 동물 비듬 및 먼지 진드기와 같은 알레르겐은 민감한 개인에게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일으킬 수 있지만 이것은 음식이나 곤충 유발하는 원인보다 덜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불명: 경우에 따라 아나필락시스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특발성 아나필락시스라고 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에 걸리기 쉬운 개인은 자신의 유발하는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노출을 피하기 위해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아나필락시스와 알레르기의 차이점

아나필락시스와 알레르기는 연관이 있지만 구별되는 개념입니다. 아나필락시스와 알레르기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알레르겐이라고 불리는 무해한 물질에 대한 면역 체계의 과민 반응입니다. 알레르겐은 음식, 꽃가루, 동물 비듬, 약물, 곤충 독 또는 다른 물질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알레르겐에 노출되면 면역 체계는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 물질의 방출을 유발하는 면역글로불린 E와 같은 항체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화학 물질의 방출은 개인과 알레르겐에 따라 경미한 증상부터 심각한 증상까지 다양한 알레르기 증상으로 이어집니다.

 

2)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는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빠르게 발생하여 신체의 여러 장기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에피네프린으로 즉시 치료하고 입원해야 하는 의학적 응급 상황입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음식, 곤충 독, 약물, 라텍스 또는 기타 유발 요인과 같은 알레르겐에 노출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호흡 곤란, 목이나 혀의 붓기, 혈압 저하, 빠른 심장 박동, 어지러움, 의식 상실과 같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발병이 빠르고 여러 장기에 연관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가벼운 알레르기 반응과는 구별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알레르기와 아나필락시스 모두 알레르겐에 대한 면역계의 반응을 포함하지만 아나필락시스는 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으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반면 알레르기는 다양한 증상과 중증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아나필락시스 관리법

아나필락시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증상에 대해서 신속하게 인지해야 하고 약물을 즉시 투여하며 응급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증상 인식: 호흡 곤란, 쌕쌕거림, 얼굴이나 목의 붓기, 빠른 심장박동, 실신, 어지러움, 메스꺼움, 복통을 느끼게 된다면 아나필락시스의 징후와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에피네프린 투여: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에피네프린을 투여해야 합니다.. 에피네프린은 자동 주사기로 사용할 수 있으며 허벅지 바깥쪽 근육에 주사해야 합니다. 에피네프린은 아나필락시스의 첫 번째 치료제이며 응급상황을 대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증상발현 시 즉시 병원방문: 에피네프린을 투여한 후 즉시 의료적인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병원에 반드시 방문하여야 하며 응급상황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 세밀히 관찰: 호흡, 맥박, 의식 수준을 포함한 그 사람의 증상을 세밀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반응하지 않고 호흡을 멈추면 심폐 소생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 투여: 에피네프린 외에도 아나필락시스와 그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다른 약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과 두드러기를 줄이기 위한 항히스타민제, 염증을 줄이기 위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혈압을 안정시키기 위한 정맥 주사액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후속 관리: 아나필락시스 치료를 받은 후에는 의사와 후속 관리를 위해 반응에 대해 확인하고 유발 원인을 확인하고 나중에 있으실 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대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항상 가지고 다니도록 에피네프린 자동 주사기를 처방받아 휴대해야 합니다.

 

심각한 합병증과 사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나필락시스를 조기에 인지하고 치료하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 병력이 있는 사람은 유발 원인에 대해 인지하고 에피네프린 자동주입기 사용법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4. 아나필락시스 예방법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발 원인에 대해 미리 인지해야 하고 알레르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하며 알레르기 반응에 대응을 해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주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발 원인 파악: 아나필락시스 또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알레르기 전문의와 상담하여 특정 유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유발하는 원인에는 특정 음식, 곤충 쏘임, 약물, 라텍스 및 꽃가루, 곰팡이가 포함됩니다.

 

알레르겐 노출을 피하기: 유발하는 원인을 알게 되면 그것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식품의 라벨을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하고 외식할 때 재료에 대해 확인해야 하고 새로운 음식을 시도할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긴 옷을 입고 곤충에 쏘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충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다면 의사에게 알리고 라텍스가 함유된 제품을 피하 시기 바랍니다..

 

약 휴대: 에피펜과 같이 에피네프린 자동 주사기를 처방받으셨다면 항상 그것들을 가지고 다니시고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비상시에 가족, 친구, 동료들이 자동 주사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숙지시키기 바랍니다.

 

반응에 대해 미리 대처법 마련: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때 취해야 할 조치를 설명하는 아나필락시스 대처법을 알기 위해 의사와 함께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에는 에피네프린을 사용할 때, 응급 의료를 받을 때, 그리고 필요할 수 있는 다른 약물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주변 사람들을 교육하기: 여러분의 가족, 친구, 선생님, 간병인, 그리고 동료들이 여러분의 알레르기와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확실히 인지해야 합니다. 그들에게 여러분의 유발하는 원인, 아나필락시스 증상, 그리고 에피네프린 자동 주사기 사용법에 대해 알려야 합니다.

 

키트준비: 항상 비상 키트를 가지고 예상치 못한 알레르기 반응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 키트에는 에피네프린 자동 주사기, 항히스타민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및 의사가 처방한 다른 약물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예방 조치를 취하고 알레르기 관리에 적극적으로 임함으로써 아나필락시스 위험을 줄이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